프로그래머스 | 방문 길이 Lv.2 Swift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문제 풀이
우선 한 칸씩 움직일 때마다 경로를 저장하는 함수 move를 만들었다.
dx, dy 리스트를 하나씩 만들고, 각각 U, D, L, R로 향할 때 적용되는 좌표 움직임을 적용한다.
그리고 solution 함수에서는 dirs를 돌면서
경계를 넘어갔는지 확인하고,
방문했던 경로인지 확인한다.
둘 다 아니라면 answer에 넣어서 최종 return!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dirs:String) -> Int {
let dirList = Array(dirs)
var answer: [[Int]] = [] // 방문하는 경로의 최종 길이
var x = 0
var y = 0
var temp: [Int] = []
for dir in dirList {
temp = move(String(dir), x: x, y: y)
// 경계를 넘어갔는지 확인
if temp.suffix(2).contains(6) || temp.suffix(2).contains(-6) {
} else {
// 경로를 방문했는지 확인
if answer.contains(temp) || answer.contains(temp.suffix(2) + temp.prefix(2)) {
} else {
answer.append(temp)
}
x = temp[2]
y = temp[3]
}
}
return answer.count
}
// 한 칸씩 움직일 때마다 움직인 경로 저장
func move(_ dir: String, x: Int, y: Int) -> [Int] {
let dx = [0, 0, -1, 1]
let dy = [1, -1, 0, 0]
let dirs = ["U", "D", "L", "R"]
let index = dirs.firstIndex(of: dir)!
return [x, y, x + dx[index], y + dy[inde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