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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마무
할 일을 메모하고 일기로 마무리하는 하루
메모마무
To-do로 하루를 시작하고, Diary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기록 앱, 메모마무! - To-do 리스트로 하루 계획 세우기 - 할 일을 완료한 후 개운하게 Diary 작성하기
apps.apple.com
길다면 길었고 짧다면 짧았던 출시 기간 한 달!
드디어 앱스토어에 출시하게 되었다!!!
기획
예전에 친구들끼리, 하루 동안의 계획을 세워두고 얼마나 지켰는지 소소하게 공유하는 스터디를 만들었었다.
한창 코로나+취준/졸업으로 서로 바쁠 때라 얼굴을 거의 못 봤는데
할 일과 함께 간단한 일기도 공유하다 보니 만나지 못해도 함께하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던 기억이 난다.
그 스터디에서 아이디어를 따 와서 투두 리스트와 다이어리가 결합된 앱, '메모마무'가 탄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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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To-do 리스트로 할 일 정리
- Diary로 오늘 하루 기록
- 달력으로 작성 날짜 한눈에 보기
- 작성했던 모든 To-do와 일기 모아보기
각종 사건사고들...
1. 첫 번째 화면부터 막혔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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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수정 전) 첫 화면은 투두를 작성하는 지극히 평범한 화면..인 줄 알았으나..
구현하려고 구조를 짜려는데 도저히 생각이 불가능했다
멘토님께 여쭤본 뒤 구현된 최종 구조는
가장 바깥 뷰 컨트롤러(작성 화면) - 안의 페이지 뷰 컨트롤러(페이지 넘기는 기능) - 안의 투두 작성 뷰컨과 다이어리 작성 뷰컨(실제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 곳)..
이런 식으로 구현을 했다.
데이터 전달도 머리가 아팠다..
그래도.. 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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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QKeyboard 버전 오류..?....
SPM으로 2.0.0 버전 추가해줬는데 왜인지 계속 오류가 떴다.
알고 보니 버전 오류인지, 6.5.0.으로 숫자만 바꿔주었더니 해결 ㅠㅠ (이럴 거면 왜 2로 받아진 거임...)
이걸로만 몇 시간 고민했는데 그래도 다행히 팀원분이 같은 고민을 하셨을 때 바로 도와드릴 수 있었다 ㅠㅜ
3. 완료는 어떻게 체크하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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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된 이후에 개발을 들어가다 보니 개발하기 용이하지 않은 부분들이 꽤나 많았다.
예를 들어 이 셀..!!!
체크 버튼과 텍스트뷰까진 쉬웠다.
그런데 체크 버튼을 누르면 나와야 하는 버튼들..?
셀 안에 넣어줬더니 누르는 셀마다 다 나와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심지어 저 버튼들에서.. 어떤 버튼을 눌렀는지 데이터를 받아와서 셀에 반영해주어야 하고..?
반영된 후엔 버튼들이 사라져야 한다
완료 시 나오는 색은 랜덤이어야 한다..
다 구현하고 나니까 생각보다 괜찮아 보이지만 막상 처음 시작할 때는 정말 어려워 보였다 ㅠㅠ
4. 그림자 수난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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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모아보기 화면.. UI 구조 자체도 걱정이었는데 그림자가 자꾸 말썽을 부렸다
흐림 효과만 주면 왜 자꾸 경계선이 생기는지..
노란색으로 그림자를 줘서 더 잘 보이게 테스트해봤는데 뒤에 황금이라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은 비주얼이 되었다
그 외에도 기획 수정이라든지.. 여러 일이 있었지만
큰 오류 없이 출시할 수 있었다!!!
느낀 점
하나의 앱을 처음부터 끝까지 붙잡고 출시까지 할 수 있었던 게 가장 좋았다.
나도 그렇고 팀원들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점점 욕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기능도 추가되고 화면도 추가되었었는데 일단 벌려놓은 일부터 정리하자..! 출시하고 나서 업데이트하자..! 이런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ㅋㅋ
출시하고 나니까 앱 스토어에 내가 만든 앱이 올라간다는 게 정말 뿌듯했고
무엇보다 개발자란에 내 이름이 들어간다는 게 정말 정말!!! 감격스러웠다 ㅠㅠ
이제 진짜 개발자다!라는 느낌!?
또 깨달은 점은, 처음엔 잘 못하겠고 무서워 보이는 것들도 막상 시작하면 어떻게든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앞서 적었던 각종 고민들과 오류들이 당시에는 얼마나 커 보였는지, 그때에 비하면 지금은 얼마나 작아 보이는지 생각해보면 정말 신기하다.
그리고 같이 고생했던 우리 위즐리 팀원분들과 새싹 2기분들, 멘토님들 그리고 디자인해준 K에게도 너무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메모마무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나갈 예정이니~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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