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입캐스팅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타입캐스팅이란?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하거나 인스턴스를 같은 계층에 있는 다른 상위 클래스나 하위 클래스로 취급하는 방법 (출처: 공식 문서)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하거나 인스턴스 자신의 타입을 다른 타입의 인스턴스인 것처럼 사용할 때 활용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서, 1) 인스턴스의 타입을 확인할 수 있고 2) 인스턴스의 타입을 (일시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것이 타입캐스팅입니다!
공식 문서의 예제 코드로 복습해보겠습니다.
기본 코드 작성
우선 base 클래스 MediaItem을 정의해주고,
MediaItem을 상속받는 Movie, Song이라는 클래스를 정의해줍니다.
// base class 인 MediaItem을 정의해준다.
class MediaItem {
var name: String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
// MediaItem 이라는 클래스를 상속받는 두 개의 하위 클래스를 만든다 - Movie, Song
class Movie: MediaItem {
var director: String
init(name: String, director: String) {
self.director = director
super.init(name: name)
}
}
class Song: MediaItem {
var artist: String
init(name: String, artist: String) {
self.artist = artist
super.init(name: name)
}
}
// Movie와 Song 두 개의 클래스를 아이템으로 갖는 library 배열 선언
let library = [
Movie(name: "Casablanca", director: "Michael Curtiz"),
Song(name: "Blue Suede Shoes", artist: "Elvis Presley"),
Movie(name: "Citizen Kane", director: "Orson Welles"),
Song(name: "The One And Only", artist: "Chesney Hawkes"),
Song(name: "Never Gonna Give You Up", artist: "Rick Astley")
]
// 이 때 "library"의 타입은 [MediaItem]
이때 Movie, Song 두 개의 클래스를 아이템으로 갖는 library 배열을 정의해주는데요,
Movie, Song 인스턴스의 공통 부모가 MediaItem이기 때문에
library는 타입 추론에 의해 [MediaItem] 배열의 형태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각각 Movie, Song이라는 타입으로 바꾸어주고 싶을 때도 분명히 있을 거에요.
바로 이 때 타입 지정을 위해서 downcasting을 이용해야 합니다!
타입 검사 Checking Type
타입은 is 연산자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ar movieCount = 0
var songCount = 0
for item in library {
if item is Movie { // item의 타입이 Movie가 맞다면 코드 실행
movieCount += 1
} else if item is Song { // item의 타입이 Song이라면 코드 실행
songCount += 1
}
}
print("Media library contains \(movieCount) movies and \(songCount) songs")
// "Media library contains 2 movies and 3 songs" 출력
library에 있는 item을 각각 보면서
Movie, Song일 때 1씩 더해주고 출력합니다.
다운캐스팅 Downcasting
다운캐스팅은 as?, as! 두 가지 키워드로 실행합니다.
- as? : 특정 타입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을 때 사용
- 하위 클래스 타입으로 다운 캐스트를 시도할 때 옵셔널 값으로 반환
- as! : 특정 타입이라는 것이 확실한 경우에 사용
- 아닐 경우 런타임 에러
for item in library {
if let movie = item as? Movie { // item의 type을 Movie로 다운캐스팅
print("Movie: \(movie.name), dir. \(movie.director)")
} else if let song = item as? Song { // item의 type을 Song으로 다운캐스팅
print("Song: \(song.name), by \(song.artist)")
}
}
// Movie: Casablanca, dir. Michael Curtiz
// Song: Blue Suede Shoes, by Elvis Presley
// Movie: Citizen Kane, dir. Orson Welles
// Song: The One And Only, by Chesney Hawkes
// Song: Never Gonna Give You Up, by Rick Astley
* 캐스팅은 실제 인스턴스나 값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지정한 타입으로 취급해 사용하는 것!!
Any와 AnyObject에 대한 타입 캐스팅 Type Casting for Any and AnyObject
- Any는 모든 타입(함수 타입 포함)의 인스턴스를 나타낼 수 있음
- AnyObject 모든 클래스 타입의 인스턴스를 나타낼 수 있음
Any 타입의 예제입니다.
things라는 Any 타입 배열을 선언해 여러 타입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var things = [Any]()
things.append(0)
things.append(0.0)
things.append(42)
things.append(3.14159)
things.append("hello")
things.append((3.0, 5.0))
things.append(Movie(name: "Ghostbusters", director: "Ivan Reitman"))
things.append({ (name: String) -> String in "Hello, \(name)" })
// 타입이 전부 다른 요소를 넣어줘도 괜찮다.
Any 또는 AnyObject 타입으로 정해진 상수 또는 변수의 타입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switch 구문의 케이스로 is 또는 as 패턴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for thing in things {
switch thing {
case 0 as Int:
print("zero as an Int")
case 0 as Double:
print("zero as a Double")
case let someInt as Int:
print("an integer value of \(someInt)")
case let someDouble as Double where someDouble > 0:
print("a positive double value of \(someDouble)")
case is Double:
print("some other double value that I don't want to print")
case let someString as String:
print("a string value of \"\(someString)\"")
case let (x, y) as (Double, Double):
print("an (x, y) point at \(x), \(y)")
case let movie as Movie:
print("a movie called \(movie.name), dir. \(movie.director)")
case let stringConverter as (String) -> String:
print(stringConverter("Michael"))
default:
print("something else")
}
}
// zero as an Int
// zero as a Double
// an integer value of 42
// a positive double value of 3.14159
// a string value of "hello"
// an (x, y) point at 3.0, 5.0
// a movie called Ghostbusters, dir. Ivan Reitman
// Hello, Michael
Any 타입은 옵셔널 타입을 포함한다. 하지만 Swift에서는 Any 타입을 사용해야 하는 곳에 옵셔널을 사용하면 경고를 발생시킨다.
Any 값으로 옵셔널 값을 사용해야 한다면 as 연산자를 사용해 명시적으로 옵셔널을 Any로 캐스트할 수 있다.let optionalNumber: Int? = 3 things.append(optionalNumber) // Warning things.append(optionalNumber as Any) // No warning
예전에 velog에서 공식 문서를 정리해두었던 내용을 다시 꺼내보았습니다..
그 때는 개념을 거의 이해 못하고 예제만 겨우 이해했던 것 같은데,
역시 수업을 듣고 나서 공식 문서를 읽으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ㅠㅠ
TIL 더 열심히 해야지..
새싹에서 배우고 이해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참고
'공부하자!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Codable (0) | 2022.08.29 |
---|---|
[TIL] CodeBase UI + 코드 예제 (0) | 2022.08.18 |
[TIL] 모듈화, 프레임워크, 접근 제어 (0) | 2022.08.17 |
[iOS] TableView 테이블뷰에 대하여 (0) | 2022.08.11 |
[Swift] 자주 실수하는 오류 정리 (0) | 2022.08.11 |